진료안내/상담
042-477–0050
042-477–0050
월수금 09:00 - 18:00
화요일 09:00 - 20:00
목요일 09:00 - 12:00
토요일 09:00 - 13:00
점심시간 13:00 - 14:00
건선 환자의 피부에는 여러 크기의 붉고 평평한 병변이 생기며, 그 표면에 은백색의 돌 비늘같이 보이는 각질층이 두껍게 겹쳐 쌓이고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떨어지지만, 그 밑에서 잇달아 생겨납니다. 주로 사지의 바깥쪽, 즉 팔꿈치나 무릎 등 외부 자극을 받기 쉬운 부위에 주로 발생합니다. 몸통·얼굴·머리에도 발생하며, 머리에 발생하면 심한 비듬처럼 보입니다.
유전적 요인,면역학적 요인,각질세포 분화의 이상 등이 원인으로 생각되나 아직 확실히 밝혀지지는 않았습니다. 현재 건선은 유전적 요인하에 개인의 생활과 환경적 요인이 유발인자로 작용하며,면역학적 요인에 의해 각질형성세포의 증식과 염증반응이 일어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건선의 악화 또는 유발 요인으로는 피부외상, 감염, 겨울 같은 차고 건조한 기후, 건조한 피부, 스트레스, 약물 등이 있습니다.
건선 증상은 처음에 선홍색의 작은 반점으로 시작되어 점차 크기가 커지거나 서로 합쳐져서 동전 모양 내지는 다양한 크기의 판의 형태를 띠게 됩니다. 병변들은 경계가 명확하고 은백색의 껍질로 덮여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발진은 주로 대칭적으로 오고 무릎,팔꿈치,둔부,두부 등에 호발합니다.대부분의 환자는 가려움증을 호소하지 않습니다. 30~50%의 건선 환자에게서 피부 외에 손톱과 발톱에 변화가 오기도 합니다.손톱에 작은 함몰들이 발생하는 조갑함몰이 가장 흔한 증상이며, 농포성 건선에서는 손톱, 발톱이 완전히 빠지기도 합니다.
비타민 D 유도체 연고로 다이보넥스, 본알파하이, 실키스, 다이보베트, 자미올 등이 있으며 각질형성 세포의 증식 억제, 분화 촉진으로 건선 병변이 좋아집니다. 이중 다이보베트와 자미올은 다이보넥스 제제와 베타베이트가 같이 제형된 제제로 기존 다이보넥스에 비해 더 나은 효과를 보입니다. 자미올은 두피 건선에 사용하는 제제로 기존 비타민 D 유도체 연고가 두피 자극을 일으킬 수 있는데 비해 자극이 적은 두피 건선 전용 제제입니다. 비타민 D 유도체 연고는 피부가 붉어지거나 자극감, 가려움 등의 증세가 있을 수 있어 피부가 얇은 얼굴이나 간찰부위는 도포를 피하거나 아주 소량 얇게 도포하는 것이 좋습니다. 광선 치료 시 효과를 줄이므로, 광선 치료 전날은 도포하지 않습니다. 국소 스테로이드제제로 네리소나, 디푸코, 크러벤, 더마톱, 아드반탄 연고 등이 주로 사용됩니다. 스테로이드 제제는 장기간 오래 도포시 피부가 얇아지는 피부 위축, 혈관확장, 여드름양 발진 등이 발생될 수 있으므로 피부과 전문의의 지시를 따라 사용해야 합니다.
건선에 가장 효과적인 311nm부근의 좁은 영역에 있는 자외선을 이용하여 치료합니다. 건선의 가장 대표적인 치료 방법이며 특히 전신에 병변이 퍼져있는 경우 유용합니다. (본원은 전신을 한번에 치료할 수 있는 대형 자외선 조사기를 구비하고 있습니다.)
308nm의 파장의 레이저를 이용하는 치료 장비입니다. 병소가 국소적인 경우의 치료에 유용하며 자외선치료와 같이 주 2–3회 정도 치료합니다.
비타민A유도체인 네오티가손은 피부 각질세포의 정상 분화를 유도하여 건선 치료에 효과적 입니다. 부작용으로는 구순염, 피부 건조증, 손톱주위염, 기형아 유발 (2년까지 피임,헌혈금지), 간기능 장애, 혈중 지질 증가 (간기능 검사를 주기적으로 시행)등이 발생될 수 있어 피부과 전문의의 지시를 따라 사용해야 합니다. 싸이클로스포린은 건선을 유발하는 피부의 T림프구 세포에 작용하여 억제하므로 건선을 효과적으로 치료합니다. 광선 치료와 같이 사용할 수 없으며, 혈압, 신장 기능을 주기적으로 체크 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