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포진

대상포진은 과로, 스트레스, 질병 등으로 우리 몸의 면역력이 약해질 때 발생합니다.

진료안내/상담

진료 시간

월수금09:00 - 18:00
화요일09:00 - 20:00
목요일09:00 - 12:00
토요일09:00 - 13:00
점심시간13:00 - 14:00

대상포진이란?

수두-대상포진바이러스 (varicella-zoster virus VZV)가 소아기에 수두를 일으킨 뒤 신경 주위에서 무증상으로 남아 있다가 VSV에 대한 면연력이 떨어지면 신경을 따고 나와 피부에 발진이 생기면서 심한 통증을 유발하는 질병입니다.

주로(세포매개성)면역력이 떨어진 상태(고령, 면역저하제 사용, 이식,에이즈 등)에서 바이러스가 증식하여 신경을 따라 피부로 다시 나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암, 에이즈, 항암치료, 방사선요법,이식 후 거부반응를 막기 위해 면역억제제를 복용하는 경우, 장기간 스테로이드 복용하는 경우 면역력이 감소할 수 있고 질병, 사고, 스트레스 등으로 우리 몸의 면연력이 약해 졌을 때 대상 포진이 발생할 수 도 있습니다.

대상포진의 증상

대상포진은 주로 몸통이나 엉덩이 부위에 잘 생기지만 신경이 있는 부위이면 어디든지(얼굴, 팔, 다리 등) 발생할 수 있습니다. 주로 발생하는 증상은 통증입니다. 몸의 한쪽 부분에 국한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아프거나 따끔거리는 증상이 발생합니다. 이러한 증상이 1~3일간 지속된 이후에 붉은 발진이 일어나게 되고 열이나 두통이 발생하게 됩니다.

수포는 2~3주간 지속되며 이것이 사라지면 농포나 가피가 형성되고 점차 사라지게 됩니다. 통증은 병변이 사라진 후에도 지속될 수 있습니다. 이를 포진 후 신경통이라고 합니다. 매우 드물기는 하지만 수포 없이 통증이 발생하거나 통증 없이 수포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포진 후 신경통은 통증이 매우 심하여 일반적인 진통제에 잘 반응하지 않는 아주 심한 경우 신경차단술 등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대상포진의 치료

대상포진은 바이러스 때문에 생기는 병이므로 항바이러스제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항바이러스제는 먹는 약과 주사제가 있으며, 환자의 상태에 따라 선택하여 사용하게 됩니다. 약 1주일 정도 치료받게 되며, 통증을 줄여주고, 포진 후 동통의 발생 위험이 감소하며, 피부 발진이 더 빨리 치유되는 효과를 보입니다.

작은 물집이 많이 잡혀 있을 때에는 냉 찜질을 해주면 진물을 감소시켜주고 통증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눈 주위에 발생한 대상포진의 경우에는 안과 의사의 진료를 받고 눈에 대한 치료를 병행해야 합니다. 피부 발진 부위에 이차적으로 세균이 감염되면 항생제 치료를 하게 됩니다.

통증에 대한 치료도 같이 시행합니다. 소염진통제를 사용하고, 통증이 심한 경우에는 마약성 진통제나 마취제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스테로이드 주사를 대상포진이 있는 부위에 직접 놓거나 스테로이드 약을 먹는 방법을 급성 통증 및 포진 후 동통을 줄이기 위해 사용하기도 합니다. 포진 후 동통은 치료가 쉽지 않습니다. 신경에서 분비하는 통증 전달 물질을 차단하는 약을 바르기도 하고, 항우울제나 항경련제를 복용하여 효과를 보기도 하며, 냉동 치료를 반복 시행하기도 하고, 마취 주사를 이용한 신경 차단술로 치료하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