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철 피부관리
찌는 듯한 더위로 잠 못 이루던 날이 엊그제 같은데 벌써 아침저녁으로 선선함이 느껴지는 것을 보면 어느덧 가을이 우리 곁으로 성큼 다가와 있음을 느낍니다. 한 해의 결실을 거둬들이는 풍요로운 가을에 여름 내 지쳐있던 우리의 피부도 이제 휴식을 취하고 건강하고 아름다운 모습을 되찾아야겠습니다.
칼럼을 시작하면서 첫 번 째로 가을철 피부 관리를 주제로 선택해보았습니다.
가을철 환경이 여름에 비해 자외선이나 시원한 기온 등 좋아진 환경도 있지만 심한 기온 차나 건조해진 기후 등은 피부에 좋지 않습니다. 이 시기에 피부를 가능한 안정된 상태로 만들어주고 건강하게 유지해야 또다시 다가오는 겨울에도 보다 좋은 피부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가을철에 피부관리는 어떻게 하는게 좋을 지 그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물을 충분하게 하루에 8컵 이상 마시도록 합니다. 인체의 70%가 물로 구성되어 있다는 사실을 뒤로 하더라도 물을 적게 마시는 것 자체가 피부의 노화를 촉진하는 중요한 요소라 할 수 있습니다. 물을 많이 마시면 우리 몸의 대사가 원활해져 피부 뿐 아니라 신체의 전반적인 건강에도 좋습니다.
보습제를 충분히 사용해야합니다. 보습제는 세안 직후 수분이 피부에 많이 남아 있을 때 바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피부 노화를 예방하는 가장 간단하면서도 효과적인 방법은 의외로 단순합니다. 보습제와 자외선 차단제를 올바르게 사용하는 것입니다.
자외선이 좀 약해지긴 하지만 야외 활동이 많을 때는 항상 SPF 30/PA++ 이상의 자외선 차단제를 고루 발라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해 야합니다. 피부 노화로 인한 증상의 90%이상이 자외선에 의한 일광 손상 때문에 일어납니다.
몸에 좋은 음식을 섭취해야 합니다. 섬유질이 풍부한 채소와 과일을 많이 섭취하고 지방이나 염분 설탕이 많이 함유된 음식은 되도록 피합니다.
흡연은 자외선과 함께 피부노화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습니다. 흡연을 하면 피부로 가는 말초 혈관이 수축해 피부의 혈액 순환이 줄고 결국 피부에 공급되는 산소와 영양분 또한 감소합니다. 젊고 건강한 피부를 유지하려면 담배를 끊어야겠습니다.
운동이 중요하다는 것은 누구나 잘 아는 사실입니다. 일주일에 3회 이상 30분 정도 땀이 날 정도로 운동하면 좋습니다. 운동을 하면 우리 몸의 컨디션을 좋아집니다. 유산소 운동은 혈액 순환을 좋게 해주고 혈류가 증가하면 피부에 보다 많은 산소와 영양분이 공급됩니다. 가벼운 웨이트 트레이닝, 수영, 걷기, 요가와 같이 너무 과하지 않은 운동을 추천합니다.
피부는 항상 깨끗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너무나 상식 적인 이야기지만 청결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화장을 한 경우에는 이중 세안으로 잔여물이 남지 않도록 하고 비누는 피부에 자극이 없는 약산성 제품을 사용합니다.
충분한 수면은 건강한 피부의 필수 요소라 할 수 있습니다. 수면을 통해 몸과 마음을 편해질 뿐 아니라 하루일과로 지쳐있는 피부도 휴식 취할 수 있습니다. 미인은 밤에 만들어진다는 말은 아마도 충분한 휴식을 통해 피부가 건강해진다는 것이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