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근깨 / 잡티 / 검버섯 치료

진료안내/상담

042-4770050

진료 시간

월수금09:00 - 18:00
화요일09:00 - 20:00
목요일09:00 - 12:00
토요일09:00 - 13:00
점심시간13:00 - 14:00

주근깨

흰종이에 검정 잉크를 뿌렸을 때 나타나는 깨알같은 반점이 일광 노출부위인 얼굴, 목, 어깨 등에 많이 발생하는 색소성 질환으로 일광 노출에 예민하여 봄과 여름철에 심하게 나타났다가 겨울철에는 옅어지기도 합니다. 주근깨는 대개 7세 이후에 발생되어 사춘기로 갈수록 점점 더 많아져서 10-20대 여성에게 흔하게 나타납니다. 주근깨는 체질적으로 표피의 멜라닌 세포가 자외선에 약해 발생합니다. 주근깨가 있는 여성이 임신을 하면 주근깨가 더욱 뚜렷해 지는 것으로 보아 여성 홀몬도 발병에 영향이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주근깨를 가리기 위하여 화장을 짙게 하게 만드는 질환으로 이전에는 치료가 어렵게 생각되었으나 레이저의 발달로 치료가 잘 되는 질환입니다.

잡티

잡티는 갑작스러운 햇빛 노출이나 피부염, 모낭염, 외상 등을 앓고 난 후 염증 후 과색소침착으로 발생합니다. 잡티 외에 기미나 검버섯 등이 잘 동반되기도 합니다. 주근깨와 달리 모양이 균일 대칭적이지 않고 불규칙적이고 색소도 불균일한 특징이 있습니다.

검버섯

맑고 투명한 얼굴의 피부에 한 개 또는 두어 개 나 있는 점은 어떤 면에서 매력이라고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불규칙적으로 많이 난 검버섯은 세월의 상처처럼 피부미용을 해치고 노화를 실감하게 만듭니다. 검버섯은 50대 이후에 주로 생깁니다. 자외선이 주된 요인이기는 하나 체질적 요소도 영향을 주며 자외선 더블어 스트레스, 약물, 기타 등등의 다양한 요소가 작용합니다. 자외선에 짧은 기간 강하게 쏘였다고 검버섯이 생기는 것은 아닙니다. 반복적으로 노출된 자외선에 의해 피부속에서 조금씩 변화가 쌓여가다가 어느 날 피부 표면으로 나타나는 것이므로 어릴때부터 자외선을 꾸준히 잘 차단해주어야 합니다. 검버섯은 2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흑자

균일한 갈색 혹은 검정색의 색소 변화로 피부 표면으로 튀어 나오지 않고 색변화가 있는 병변을 말합니다. 크기는 5~15mm 정도로 다양합니다. 표피의 멜라닌 세포가 증가되어 있고 멜라닌 색소가 증가되어 있어 갈색 혹은 검정색의 피부 변화로 나타납니다. 주근깨와 다른 점은 흑자는 병변의 크기가 크며 멜라닌 세포수가 증가되어 있는 점과 피부능(Rete ridge)을 따라 멜라닌 세포가 깊이 위치하고 있어 주근깨보다 흑자가 치료가 더 어려운 질환입니다. 하지만 레이저의 발달 및 피부과 전문의의 치료 경험으로 이제는 치료가 잘 됩니다.

지루각화증

연한 갈색 내지 검정색의 피부 표면위로 튀어나온 병변으로 튀어나온 피부 표면이 사마귀처럼 보입니다. 간혹 피부 표면이 매끈한 경우도 있습니다.

주근깨 / 잡티 / 검버섯 치료

색소성 질환의 치료로는 화학 약품을 이용한 박피술, 전기소작술, 레이저 치료 등이 있지만 최근에는 주위 정상 조직의 파괴 없이 멜라닌색소만을 선택 치료하는 레이저 치료술이 각광받고 있습니다. 저희 LK피부과에서는 를  위해 큐-스위치 엔디야그 레이저인 레블라이트 치료, 뉴브이빔 퍼펙타 레이저 치료, BBL 치료, 미백필링 치료, 미백치료(비타민씨 이온토치료,산소필), 어븀야그 레이저 혹은 탄산 가스 레이저 치료 등으로 치료합니다.

주근깨 / 잡티의 치료

큐-스위치 엔디야그 레이저인 레블라이트 치료, 뉴브이빔 퍼펙타 레이저 치료, BBL 치료, 미백필링 치료로 치료합니다. 레블라이트 치료, 뉴브이빔 퍼펙타 레이저 치료는 치료 후 한달이 지나 경과 관찰 후 부분적으로 남아 있는 색소를 한번 더 치료합니다. BBL 치료는 3-4주 간격으로 3회 치료합니다. 말씀드린 치료는 치료 후 다음 날 바로 세안 및 화장이 가능하며 일상생활에 불편이 없습니다. 주근깨 / 잡티 병변은 멜라닌 색소가 미세하게 파괴되어 미세한 딱지가 앉으며 딱지는 대부분 1주이내에 떨어집니다. 피부 재생이 느린 분은 2 주 정도 후에 딱지가 떨어지기도 합니다. 주근깨 / 잡티가 색소가 뚜렷한 경우는 대부분 1회 치료로도 치료 효과가 우수합니다. 옅은 경우도 치료 효과를 보며 자국 처럼 아주 옅게 색소가 남는 경우는 레블라이트 레이저 치료 및 미백스켈링 치료로 색소 제거가 가능합니다.

검버섯의 치료

지루각화증은 어븀야그 레이저 혹은 탄산 가스 레이저로 치료하며 흑자와 비교하여 치료 후 과색소 침착이 적어 치료가 잘 되는 편입니다. 흑자는 큐-스위치 엔디야그 레이저인 레블라이트 치료, 뉴브이빔 퍼펙타 레이저 치료, 미백필링 치료로 치료합니다. 흑자는 주근깨 / 잡티와는 달리 피부 깊이 멜라닌 세포가 위치하고 있어 어븀야그 레이저로 박피하는 경우 과색소 침착이 아주 오래가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BBL 치료 후 딱지졌다가 딱지 떨어진 후 치료가 되는 경우도 있지만 색소가 다시 올라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흑자의 재발 및 치료 후 과색소 침착을 최소화 하면서 치료하기 위해서는 레이저 빛이 깊이 들어가고 멜라닌 색소에 선택적으로 잘 흡수되어 주변에 손상을 유발하지 않아야 합니다. 저희 LK피부과에서는 큐-스위치 엔디야그 레이저인 레블라이트 혹은 뉴브이빔 퍼펙타 레이저를 이용하여 치료합니다.

큐-스위치 엔디야그 레이저(레블라이트 치료)

기존의 큐-스위치 엔디야그 레이저와 달리 레블라이트 레이저는 단위 면적당 레이저 출력이 높고 출력되는 빔이 균일하여 흑자 병변에 우수한 치료 효과를 나타냅니다. 더욱 더 중요한 점은 LK피부과 의료진의 다년간의 치료 경험을 바탕으로 흑자병변에 레블라이트 레이저 빛이 흡수된 후 주변 조직에 손상을 최소화 하는 치료 조건을 찾아 내어 재발 및 과색소 침착을 최소화 하면서 흑자를 치료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뉴브이빔 퍼펙타 레이저

뉴브이빔 퍼펙타 레이저는 브이빔 레이저가 업그레이드 된 레이저로 얼굴 홍조 등의 혈관을 치료하는 레이저입니다. 홍조치료 외에 주근깨, 잡티, 검버섯 등을 치료할 수 있도록 핸드피스에 피부 접촉부에 볼록한 렌즈가 달려있는 팁(PL tip)이 추가되었습니다.

LK피부과의 치료는 이렇게 다릅니다.

01 큐-스위치 엔디야그 레이저인 레블라이트의 주근깨/잡티/흑자의 최적 치료 조건을 알아내어 재발 및 과색소 침착을 최소화 하여 치료 효과가 우수합니다.
02 뉴브이빔 퍼펙타 레이저의 PL팁을 이용하여 치료하므로 주근깨/잡티/검버섯의 치료 효과를 높였습니다.
03 바이올린도 연주하는 사람에 따라 다른 소리가 나듯 치료하는 의료진의 치료 경험이 치료 효과를 결정하는 중요 요인입니다. LK의 의료진은 피부과 전문의로서 색소병변의 재발 및 치료 후 과색소 침착을 최소화 하는 방법에 대해 연구하여 안전하면서 부작용을 최소화한 치료법을 시술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예방

01 햇빛 노출을 삼가야 합니다.
이유는 봄, 여름에 훨씬 현저하게 증상이 나타나며 햇볕 속 자외선이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에 근거한 것입니다. 햇볕이 강할 때는 외출을 삼가고 부득이 외출할 때는 일광 차단제를 발라야 합니다.
02 일광 차단제(sunscreening cream)는 차단 지수가 30 정도를 추천합니다.
03 미백 효과 및 색소침착 예방 효과가 비타민 C를 꾸준히 복용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