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K 칼럼

LK피부과의 의료진이 발행하는 피부관련 칼럼입니다.

울트라펄스 레이저 화상 흉터 치료

저자: | 태그: , , , | 코멘트: 0 | 2016년 05월 25일

화상 흉터는 색소침착이나 피부 결의 변화가 있는 가벼운 흉터부터 미용상의 문제를 떠나 피부 변형이나 기능장애를 초래할 정도의 심한 흉터까지 다양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피부 결의 변화나 피부구축을 동반한 흉터의 치료에 널리 사용되는 울트라펄스 레이저 치료 원리, 치료의 장점, 치료가 가지는 한계점 등에 대해 다루어보겠습니다.

피부의 상처는 아물면서 흉터가 되는데 화상도 예외는 아닙니다. 화상 흉터의 정도는 화상의 범위와 깊이가 얼마나 되는 가에 좌우됩니다. 피부의 표층에만 화상을 입는다면 전혀 흔적 없이 아물거나 색소 불균일, 약간의 피부 결의 변화만을 남기고 좋아집니다. 반면 화상이 깊으면 아무는 과정도 길고, 결국 피부 구축을 동반한 심한 화상 흉터를 남깁니다. 이러한 흉터는 단순한 미용상의 문제를 떠나 관절운동의 제약이나 땅겨진 피부로 인한 얼굴이나 신체 변형까지도 초래합니다.

다른 원인에 의한 흉터와 마찬가지로, 화상 흉터도 시간이 지나면 어느 정도는 좋아집니다. 초기의 색소침착이나 홍반, 두껍게 올라온 피부도 수개월 또는 수년의 시간이 지나면서 완화됩니다. 대략 2년의 세월이 지나면 가벼운 화상의 경우 정상 피부로 회복되지만 그렇지 않으면 그 이상의 시간이 지나도 결코 이전과 같은 피부가 되지 않고 영구적인 흉터를 남깁니다. 그 이후에도 시간이 지나면서 미세하게 좋아지긴 하지만 우리가 눈으로 알 수 있을 만큼 현저하게 좋아지진 않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울트라펄스 레이저를 사용하면 이렇게 영구적으로 남은 흉터를 상당 부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울트라펄스 레이저는 탄산가스를 매질로 하는 레이저 치료기입니다. 레이저 광선을 피부에 조사하면 피부에 흡수된 레이저 광선이 열에너지로 변환되고 이것이 조직을 태워 손상을 유발합니다. 손상된 조직은 정상적인 창상 치유과정을 거쳐 회복되는데, 이 과정에서 진피 섬유의 리모델링이 일어납니다. 이때 위축되어 얇아진 피부는 새로이 만들어진 콜라젠으로 두꺼워지고, 반면 단단하고 두껍게 튀어나온 흉터는 좀 더 부드럽고 얇은 조직으로 변화합니다.
울트라펄스 레이저에는 ScaarFxDeepFx모드의 프랙셔널 핸드피스가 장착되어 있어 흉터 조직에 4mm까지 깊게 상처를 내고, 표면은 약한 에너지로 조밀하게 미세한 박피를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렇게 치료하면 깊은 흉터 조직의 리모델링과 함께 피부 결을 동시에 개선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울트라 펄스 레이저로 어느정도의 치료 효과를 기대할 수 일을까요? 울트라펄스 레이저를 이용한 화상 흉터 치료는 기존 치료와 비교하면 효과가 우수하지만, 그렇다고 1회 치료로 아주 극적인 효과를 보거나 기존 흉터를 감쪽같이 사라지게 하는 마법과 같은 효과는 없습니다. 치료 기반 자체가 피부에 상처를 내어 회복되는 과정에서 콜라젠 리모델링을 유도하는 것이므로, 수차례의 반복치료가 필요하며, 피부 결의 개선과 흉터 조직의 완화, 피부 구축의 완화 등을 목적으로 합니다.

울트라펄스 레이저는 피부에 상처를 내는 박피성 프랙셔널 레이저이므로 치료 후에는 약간의 진물과 피가 나고 약 1주간은 가볍게 딱지도 앉습니다. 치료 후 홍반과 부종이 동반되는데 홍반은 2~4주간 지속합니다. 가벼운 딱지와 죽은 각질은 4~5일이 지나면서 벗겨지기 시작해서 약 10일까지 지속합니다. 치료 후 바로 화장은 가능하며 약 한 달간은 색소침착 등의 부작용을 예방하기 위해 자외선을 철저하게 차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코멘트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