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K 칼럼

LK피부과의 의료진이 발행하는 피부관련 칼럼입니다.

여드름 붉은 자국 : 치료하냐 치료하지 않느냐 그것이 문제로다.

저자: | 태그: , , , , , , , , , , | 코멘트: 0 | 2016년 06월 06일

진료실에서 진료하다 제일 많이 받는 질문 중의 하나가 “ 여드름 붉은 자국 치료해야 하느냐?” 는 질문입니다. 부모님들은 여드름이 청춘의 꽃이기에 자연스럽게 지나간다고 생각하시는 것 같습니다.

이에 대한 대답은 산처럼 올라온 여드름 병변이 평평해 지고 붉은 자국이 있는 경우 진피에는 콜러겐을 분해하는 효소가 아주 많이 증가되게 됩니다. 이 효소들은 진피 콜라겐을 분해하고 결국 콜라겐 양이 줄면서 들어간 흉터가 발생됩니다.

여드름은 만성 염증성 질환으로 후유증인 들어간 흉터가 남는다면 자신감이 떨어지고 흉터 치료에 여드름 붉은 자국 치료의 5배 정도 되는 치료 비용이 들어가기에 평평한 붉은 자국 단계에서 들어간 흉터가 발생되지 않도록 적극적으로 치료해야 합니다.

여드름 붉은 자국은 효과적인 치료를 위해 단순히 붉은 자국 치료의 개념이 아니라 상처 치유 개념으로 접근해야 합니다. 붉은 자국에 세균성 염증이 남아 있다면 해결해 주어야 하며 시행하는 치료가 상처 치유를 가속 시킬 수 있어야 합니다.

저희 LK피부과에서는 여드름 붉은 자국 치료를 위해 BBL(Broad Band Light) 치료, 브이빔 퍼펙타 치료, 소프트필 치료를 시행합니다.

BBL 붉은 자국 치료는 560nm 이상의 노란색 빛을 사용하여 치료합니다. 노란색 빛이 혈관에 작용하여 붉은 자국 감소 효과 및 진정, 재생 효과가 같이 있습니다. BBL은 기존의 IPL(Intense Pulsed Light)과 달리 정교한 냉각 장치가 있어 표피 보호를 하여 부작용을 최소화합니다. 한번 빛을 줄 때 한번 주는 IPL과 달리 10번의 서브 펄스 빛으로 나누어 주기에 더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요약해 보면 BBL은 IPL과 비교하여 냉각장치와 10번 서브펄스조사로 훨씬 부작용이 적으면서 효과적으로 붉은 자국을 치료합니다.

브이빔 퍼펙타는 595nm의 빛이 나오는 혈관 레이저입니다. 동적 냉각 장치와 8개의 서브펄스 개념은 브이빔 퍼펙타에만 있습니다. 따라서 동적냉각 장치가 없는 엘로우 레이저, 시너지, 엑셀브이, 제미니, 브이스타에 비해 치료 효과가 우수하며 브이빔에 비해서는 서브펄스 숫자가 더 많아 더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LK피부과 의료진은 브이빔 퍼펙타를 이용하여 여드름 홍반을 효과적으로 치료하는 파라미터를 찾아냈으며 이를 이용하여 치료 중에 있습니다.

소프트필은 유분기를 감소시키고 붉은 자국이 있는 병변에서 항염작용 및 창상 치유를 돕는 효과가 있어 BBL 치료, 브이빔 퍼펙타 치료와 같이 치료합니다. 이 치료는 민감성 피부에 안전하게 치료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본원에서 시행하는 여드름 붉은 자국 치료 후 다음날 바로 세안, 화장, 외출이 가능하며 치료 후 크게 표시가 나지 않습니다.

여드름 붉은 자국은 들어간 흉터를 남길 가능성이 아주 크기에 여드름 붉은 자국을 적극적으로 치료해야 하며 이를 위해 BBL치료, 브이빔 퍼펙타 치료, 소프트필 치료를 추천합니다.

코멘트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