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감성 피부 안전하게 여드름 치료를 할 수 있을까?

저자: | 태그: , , , , , , , , , , | 코멘트: 0 | 2015년 10월 23일

안녕하세요. 대전 LK피부과의 피부과 전문의 김연수 원장입니다.

진료실에서 여드름 진료하다 제일 많이 받는 질문 중의 하나가 “피부가 민감한데 여드름 스켈링 받아도 되나요?” 입니다. 아토피 피부염이 있어 민감성 피부인 경우 여드름 스켈링을 하다보면 여드름은 개선되나 아토피 피부염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어느 경우는 건조증이 더 심해져 둘다 악화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피부를 민감하게 만들지 않고 여드름을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다면 민감성 피부도 안전하게 여드름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저희 LK피부과의 의료진은 민감성 피부 에서 안전하게 치료할 수 있는 여드름 스켈링/필링에 대해 연구하였고 민감성 피부도 효과적으로 안전하게 여드름 치료를 할 수 있게 되어 민감성 피부의 여드름 스켈링/필링 치료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이상적인 여드름 스켈링/필링은 여드름 원인에 작용하여 효과를 나타내고 부작용이 거의 없는 치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드름 발생 원인은 피지선의 유분기 증가, 모낭 누두 부분의 비 정상적인 각화현상, 여드름 세균의 증식 및 염증 반응으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상적인 여드름 스켈링/필링은 피지선에 작용하여 유분기 생성을 억제하고, 모낭 누부 부분의 비 정상적인 각화를 제거하여 원할히 유분기가 배출되게 하며, 항염증 효과 및 항균 효과가 우수하면서 치료 부작용이 거의 없어 민감성 피부도 안전하게 치료할 수 있어야 합니다.

기존 여드름 스켈링/필링의 종류는 무엇이 있나요?
1. 글리콜산 스켈링
기존의 여드름 스켈링 중 대표적인 것이 글리콜산(glycolic acid)을 이용한 치료입니다. 글리콜산은 사탕수수에서 추출된 AHA(alpha-hydroxy acid)로 각질층과 표피상부만 얇게 벗겨 내는 가장 얕은 치료로 빠른 시간 내에 피부상태를 개선합니다. 글리콜산은 피부 재생을 촉진시켜 모공의 각질 세포 및 유분이 피부에서 잘 탈락하도록 유도해 줍니다. 여드름 발생 원인인 모낭 누두 부분의 비 정상적인 각화현상을 정상화 시켜 모공 막힘을 해소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모공을 열어 주어 피지선에서 만들어진 유분기가 정체되지 않고 밖으로 배출되므로 좁살 여드름(코메돈)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피부 재생 효과 외에 보습 효과가 좋아 여드름 치료에 도움을 줍니다.

글리콜산 스켈링은 글리콜산의 피부 자극 및 광과민성 유발 가능성이 있어 민감성피부에 안전한 여드름 치료는 아니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살리실산 스켈링
살리실산은 BHA(beta-hydroxy acid)로 기존의 AHA와는 달리 지용성 성분으로 피지를 용해하는 작용이 탁월하여 모공안의 피지를 감소시키는 효과가 우수합니다. 살리실산 구조가 아스피린과 비슷하여 항염증 효과가 뛰어나며 여드름 세균에 대한 항균 효과도 있습니다. 따라서 기존의 AHA와는 달리 모공에서 유분기 감소 효과가 뛰어나며 항염증 효과 및 항균 효과가 우수합니다. 살리실산 스켈링은 각질 융해 작용이 있어 각질이 아주 많이 일어나며 치료시 통증이 뚜렷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피부 자극의 가능성이 있어 민감성 피부에 안전한 여드름 스켈링으로 사용하기는 어렵습니다.

3. 알라딘 필링 등의 해면 가루를 이용한 필링
해면은 간단한 구조의 동물로 근육, 신경계, 소화계, 배설계가 없습니다. 해면을 가루로 곱게 갈면 침과 유사한 침골이 나오는데 이 침골에 액티베이터를 섞어 여드름 스켈링으로 사용하는 것이 알라딘 필링, FCR 필링, 스노우 필링 등등 이름도 아주 다양합니다. 해면 침골이 항염증 효과가 있어 관절염 치료 등에 오래전부터 사용되고 있어 여드름 스켈링에 사용한 아이디어는 좋으나 몇가지 문제점이 있습니다.

우선 시술 과정을 보면 해면 가루에 액티베이터를 섞은 후 라텍스 글러브를 끼고 얼굴에 문지르게 되는데 마치 유리 가루로 얼굴 피부를 갈아 내는 듯한 심한 통증이 있습니다. 시술 후 2일 정도 얼굴에 유리가루가 박혀있는 느낌이 있어 불편합니다. 시술 후 여드름 염증이 빠르게 호전되는 경우도 있으나 피부 자극으로 오히려 작은 농포가 올라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치료를 받은 분들이 시술 후 얼굴이 쉽게 붉어지고 피부가 민감해 졌다고 많이 이야기 합니다.

치료 과정 및 경과를 보면 이 치료가 민감성 피부에 안전하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왜 LK 여드름 스켈링/필링인가요?
LK피부과의 의료진은 민감성 피부도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여드름 치료를 할 수 있을 지에 대해 많은 고민과 연구를 하였습니다. 연구 끝에 민감성 피부에 안전하면서 효과적인 여드름 치료가 가능한 LK 여드름 스켈링/필링을 시행하게 되었습니다. 민감성 피부에 안전하게 치료할 수 있는 이유는 효과성분이 피지선 및 여드름 병변에 주로 들어가고 표피에 적게 들어가는 선택성과 피부를 진정하고 보습해 주는 구성 성분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LK 여드름 스켈링/필링의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01 여드름 약을 복용하지 않거나 최소로 복용하면서 효과적인 여드름 치료가 가능합니다.
02 유효 성분이 주로 피지선 및 여드름 병변에 들어가 작용하여 유분기 감소효과 및 항염증, 항균 효과가 우수합니다.
03 효과 성분이 주로 피지선에 들어가고 표피에 적게 들어가므로 피부를 민감하게 만들지 않아 아토피 환자에서도 효과적으로 여드름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04 치료 시 통증이 기존 여드름 스켈링/필링에 비해 적습니다.
05 항염증 효과가 탁월하여 붉은 여드름 및 붉은 여드름 자국 개선 효과가 기존 여드름 스켈링/필링에 비해 우수합니다.

기존 여드름 스켈링/필링과 비교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글리콜산 스켈링 살리실산 스켈링 알라딘 필링 LK 여드름 스켈링/필링
중간 정도 이상 심한 여드름 치료시 약물 복용 필요성 꼭 필요함 꼭 필요함 꼭 필요함 필요하지 않거나 최소 복용
유분기 감소 효과 각질탈락 효과만 있어 유분기 감소 효과 거의 없음 유분기를 녹이므로 유분기 감소 효과가 중간 정도 유분기 감소 효과 적음 효과 성분이 피지선에 잘 들어가 작용하므로 유분기 감소 효과가 우수함
항염증효과, 항균효과 없음 항염증, 항균 효과가 중간 정도 항염증 효과는 어느 정도 있으나 항균 효과는 없음 효과 성분이 피지선 및 병변에 잘 들어가 작용하여 항염증, 항균 효과가 우수함